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계룡쌈채피망청정마을. 흥겨운풍물과몸도마음도건강한우리마을

마을자랑거리

서기호 이장 시혜기념비

서기호(徐 基浩) 이장. 자는 봉식. 호는 송암
일제시대 때 기근으로 주민들이 배고픔으로 힘들 때 사재를 털어서 많이 베풀었다고 한다. 그 기념으로 주민들이 비를 세웠다.

서기호 이장 시혜기념비

마을소개

쌈채피망청청마을

마을전경사진 입니다.

계룡시 엄사면 광석1리는 대단위 기능성 쌈채(한방영양제), 오색의 칼라피망, 딸기 생산지이며, 계룡산의 자락과 능선들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지형조건으로 임야 면적이 넓으며, 논농사는 별로 활발하지 않으나 그린농법을 이용한 특용작물을 재배하는 지역이다.

마을센터 간판 사진입니다.

마을의 남동 경계를 따라 호남 고속도로가 뻗어 있고 호남선 철도와 대전 · 논산간의 국도 4차선이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대전광역시 · 논산시와 인접하여 도시 근교 농업의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옛날 마을 한복판에 넓은 바위가 있었는데 농번기에 경작을 하다가 점심이나 새떼에 둘러앉아서 휴식을 할 수 있는 큰 바위였다.

그래서 마을 이름을「나분들」이라 불렀다고 한다. 그 후「광석(廣石)」「광석(光石)」으로 바꿔 부르게 되었다 한다. 본래는 연산군 식한면에 속하는 지역이었으나, 1914년부터 「사봉리(沙峯里)」, 「내송리(內松里)」, 「향한리(香汗里)」, 「이동(梨洞)」, 「화악리(花岳里)」, 「류동(柳洞)」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광석리」라 하고 두마면에 편입되었다.

계룡시 개청(2003. 9.19)에 따라 두마면, 남선면, 금암동으로 행정구역이 분리되었고, 두마면은 2006년에 다시 두마면과 엄사면으로 행정구역이 변경되어 광석리는 엄사면 지역에 편입되었다.

마을현황

  • 가구 / 인구 : 76 가구 /199 명

마을특산물

칼라피망 신도안엿  딸기마을특산물 사진입니다.

마을특산물 음료수 유기농쌈채 전통된장 사진입니다.

(컬러피망, 신도안엿, 딸기. 음료수, 유기농쌈채, 전통된장)